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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와 부동산

by Char Aznable 2016. 3. 7.

 bullet02_orange.gif 풍수로 본 좋은 집터

 

 주택은 인간에게 있어 작은 우주공간이다. 그러기에 주택의 기본적인 기능은 비바람은 물론 여름의 더위와 겨울의 추위를 막을 수 있어야 한다. 또 가족을 하나로 묶고 가족 구성원의 건강도 도모해야 한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편리함만 추구한 나머지 주택의 기본적인 기능을 무시한 천편일률적인 주택만 양산돼 왔다. 살기좋은 집과 피해야 할 집은 어떤 것일까.  

풍수에 따르면 우선 앞이 막히지 않아야 한다. 또 햇빛과 바람 순환이 잘되고 흙의 빛깔이 좋으며 물이 맑고 깨끗한 곳이 살기좋은 집이다.  즉 항상 신선한 공기를 느낄 수 있고 햇빛이 잘 드는 집이 좋다는 상식과도 통한다. 흔히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은 집이나 남쪽이 높고 북쪽이 낮은 집을 흉가로 보는 것은 채광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막다른 골목집은 공기의 순환이 안되고, 생토가 아닌 매립지는 부동침하의 위험때문에, 벽에 금이 가거나 물이 스며드는 집은 습기가 많아 위생상 문제와 수맥의 피해로 피해야 할 집으로 꼽힌다.  또 어둡고 그늘진 집은 채광의 문제로, 주변지대에 비해 낮은 곳은 홍수나 장마로 인한 침수의 위험때문에 역시 피하는 게 좋다.

토지는 윤기있고 기름지며 밝은 것이 좋고, 건조하고 윤택하지않은 것은 초목도 제대로 자라지 않기 때문에 집터로서 터부시했다.  또 집만 크고 사람이 별로 없는 집, 대문만 유난히 큰 집, 창문이 너무 많은 집은 냉난방비의 과다지출로 역시 바람직하지 않다.

결국 좋은 집이란 『가장 편안한 공간으로 휴식할 수 있고 내일을 위해 재충전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하고 그집에 사는 사람과 가장 조화가 잘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풍수 인테리어로 온집안 福 넘치게.. 풍수 인테리어 인기 끌어

 


풍수 인테리어는 집안을 꾸밀 때 풍수지리학의 원리를 도입하는 것. 인테리어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리 집안의 운기(運氣)를 좌우할 수 있다는 게 이 분야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인테리어를 잘 하면나쁜 기를 차단하고 복을 불러 들이고 잘못하면 기를 흐트러트리고 나쁜 기운을 불러올 수도 있다는 것이다.

◇현관= 현관은 사람과 함께 운기가 드나드는 길목이다. 따라서 현관은 남동쪽, 동쪽, 남쪽, 북서쪽 방위에 있는 것이 좋다. 젊은 부부라면 동쪽 현관이 가장 좋다. 바닥은 빨간 계통의 타일이 좋고 회색이나 검은색은 피해야 한다. 거울은 흰색 테두리에 긴 것을 들여와서 오른쪽 방향으로 거는 것이 바람직하다. 붉은색이나 파란색으로 포인트를 준 흰색 매트를 깔아주면 전체적으로 운이 상승한다.

◇거실= 거실은 목재 테이블이 좋다. 대리석등 석재 테이블은 젊은 사람에겐 좋지 않고 유리 테이블은 노력해서 힘차게 살아가려는 의욕을 뺏는다. 나무결이 살아 있는 테이블에는 천을 씌우는 것도 좋지 않다. 방의 넓이에 비해 소파가 큰 것은 피한다. 주객이 바뀌어 운기가 달아나기 때문이다. 관엽식물 한 그루도 없는 거실은 운기가 멎기 쉽고 관엽 식물이 마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침실= 기가 풍부해지려면 아침해가 뜰 때 기를 받을 수 있는 동쪽에 침실을 꾸미는 것이 좋다. 침대는 헤드가 없는 것이 좋으며 이불은 흰색, 연한 청색이 좋다. 침실의 커튼은 흰색, 빨강, 보라등이 들어 있는 줄무늬가 기운을 상승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장식용 그림은 어린아이나 악기가 그려진 것이 좋고 화려한 꽃을 꽃병에 담아두는 것도 기의 흐름을 좋게 하는 방법. 안정과 건강을 뜻하는 푸른색의 침구를 사용하고 침대 아래쪽에 녹색식물을 놓아두면 금실이 좋아진다.

◇부엌= 부엌은 ㅡ 자형보다 ㄱ자형이 좋고, 나무 기운이 운기를 부른다. 부엌은 주부에게 중요한 공간인 만큼 예산 범위내에서 쓰기 편하고 운기도 부르는 시스템 키친을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무의 기운을 부엌에 채우면 인간관계도 좋아지고 가족의 건강과 화목에도 좋다. 부엌에서 일하면 음악을 들을 땐 음악기구를 등 뒤에 두도록 한다. 시계는 부엌의 필수품이다. 환풍기가 낡고 더러우면 깨끗이 청소하든지 새 것으로 바꾸는 게 낳다. 부엌에 햇살이 들면 운기에 좋다.

◇아이방= 아이의 방에는 꽃무늬 커튼을 걸어 주자. 핑크색 소품들이 방안에 좋은 기를 흐르게 만들어 주어 아이의 기분이 좋아지고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건강이 좋지 않은 아이의 방은 밝고 화려한 핑크색이나 주홍색, 베이지색을 주로 사용하여 꾸미는 것이 좋다. 벽에는 풍경화를 걸고 침대 옆에는 흰색 꽃이나 핑크색 소품을 장식하면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주의가 산만해서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라면 흰색 가구를 놓아준다. 붉은색도 무난하며 책상 옆에는 활동적인 느낌의 액자를 걸고 작은 화분을 하나 정도 놓아둔다. <서울경제> 2002/8/09

 

좋은 기를 만드는 가구배치



생활풍수가 모든 사업이나, 생활의 성공을 보장해 주는 열쇠는 아니지만 주거공간이 밝고 활기찬 기운으로 가득 차 있을 때 행운은 물론이고 생산력과 창조력이 증대되어 사업적 이득이나 개인적인 건강의 향상을 꾀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도 충분한 의미가 있다.

기는 정체되어 있거나 너무 빨리 흘러도 좋지 않다. 적당히 순환되는 기가 운기의 상승작용을 일으킨다. 방이 많은 집의 경우, 사용하지 않는 방의 문을 가끔씩 열어 두라는 것도 기의 흐름을 조절하기 위함이다.

특히, 기의 흐름을 좋게 하는 합리적인 가구의 배치는 에너지를 증진시켜 준다. 그렇다면 성공과 건강을 불러 일으키는 가구배치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 불필요한 가구와 장식물을 설치하지 않는다.

기의 출입통로인 창문과 출입문 주변에는 불필요한 가구와 장식물을 설치하지 않는다. 특히, 문의 완전한 개폐를 막는 가구들은 기의 흐름을 방해하여 거주자에게 짜증과 불안감을 일으킨다.

■ 침대

침대의 위치는 출입문에서 마주 보이는 대각선으로 머리를 두고 창문 쪽의 침대 머리 배치는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다. 창문 쪽은 기의 출입통로이기 때문에 숙면에 도움을 주지 않는다.

침대는 구석 자리에서 적당한 여유공간을 두어 기의 정체를 피한다. 수면 시 거울에 비친 모습에 기를 상할 수 있으므로 침실에는 큰 거울을 설치하지 않는다.

환자의 방은 병이 중하거나 오래 가면 방을 옮기거나 여러 방향으로 머리 위치를 바꿀 필요가 있다. 유아는 침대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불을 넓게 펴서 스스로 편한 자리를 찾게 한다.

■ 책상

책상의 위치는 공부방 전용일 경우(면적이 넓은 방) 침대의 위치와 동일한 곳에 두고 출입문을 지향하게 한다. 창문 지향의 책상 배치는 창 밖의 사물에 대한 시선의 분산과 기의 출입 통로인 관계로 산만해 질 수가 있다.

아동의 경우 침실과 공부방의 기능을 겸하는 곳이 대부분이므로 이 경우 침대의 위치를 우선 선택하고, 책상의 위치는 방의 넓은 벽면에 출입문의 위치를 고려하여 두는 것이 좋다.

창 쪽으로 책상을 배치하는 경우 창문 장식은 너풀거리는 커텐은 피하고 창에 꼭 맞는 Roll screen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 방을 밝고 깨끗하게 한다.

대개의 경우 주택과 아파트는 주변 도로나 이웃 건물을 고려하여 위치와 방위를 결정하기 때문에 동서남북 정 방향 배치는 어려울 수도 있다.

거실의 소파는 출입문을 볼 수 있는 쪽에 배치한다. 아파트나 주택에서는 거꾸로 된 배치도를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는 창밖에 흉한 경치나 날카로운 물체가 있을 때 적용한다.
좁은 방의 많은 가구는 활동공간을 제약하고 짜증을 유발 시키므로 낡고 필요 없는 가구는 과감히 버려야 한다.

쓰레기통은 자주 비우는 것이 좋다. 이는 당신 주변의 버릴 것들 즉 무의미한 것들이 빠져나가야 당신이 필요로 하는 좋은 기운이 찾아오기 때문이다.

■ 자신의 운기에 맞는 마감재의 색상 선택

잘 익은 빨간 사과나 노란 참외를 보면 한입 베어 물고 싶다는 감정을 느끼듯이, 사람은 사물이 가지는 고유의 색상에 대하여 그것에 대한 어떤 감정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동일한 색상이라도 사람에 따라서는 서로 다른 감정을 느끼기도 한다.

흔히 풍수를 논하는 식자들이 공부방에는 녹색과 파란색이 어울리며, 부부 침실에는 분홍과 핑크가 어울린다고 하는데 이는 녹색과 파란색이 지식을 상징하는 방위의 색상이고 분홍과 핑크는 결혼을 상징하는 방위의 색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거공간에서의 마감재 색깔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성향과 많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의 태어난 생년월일시[四柱]를 분석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색깔을 찾아 생활풍수의 활용하면 활력과 차분함을 동시에 가질 수 있다.

 

 

풍수와 부동산 큰 나무 높이가 '생기' 한계...고층일수록 ‘홀아비’ 공간


사람이 밤에 편안하게 잠을 자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비바람을 막아주는 아늑한 집이 필요하다. 인간의 조상들이 오래전부터 잠자온 공간은 땅 속인데, 땅은 어머니의 품과 같은 따뜻하고 편안한잠자리를 제공했다.

오늘날 도시의 제한된 땅과 높은 인구밀도는 고층의 아파트를 만들어냈다. 그러다보니 사람의 잠자리가 땅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하늘높이 올라가고 있다. 현대인들이 저층보다 고층의 아파트를 선호하는 데는 전망이 좋고 소음이 적으며, 모기나 쥐가 없고, 채광이 좋다는 등 몇가지 근거가 있다. 그러나 풍수이론으로 보면 고층아파트는 결코 사람에게 편안한 잠자리 공간이 아니다.

사람은 양에 해당하는 하늘의 기운과 음에 해당하는 땅의 기운을 동시에 받고 살아간다. 그런데 지표면에서 떨어진 고층으로 올라갈수록 땅의 기운은 적어지는 대신 하늘의 기운이 강해진다. 이에따라 양의 기운만 받는 고층아파트는 어머니의 기운이 부족한 홀아비의 공간이며 사람의 잠자리로는 명당이 될 수 없는 것이다.

지표면에서 가장 높이 살아있는 생명체는 나무이며, 나무보다 높은 곳은 생명체의 거주지로 적당하지 않다. 나무의 높이는 수종이나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15m 정도로 본다. 이를 아파트에 적용하면 아파트 한층의 높이는 2.6~2.7m이므로 5층 정도를 나무높이로 볼 수 있다.

즉 아파트는 5층까지가 땅의 기운을 받는 생기있는 공간이며, 그 이상은 생기가 없는 공간이 된다.이 때문에 고층아파트에서는 화단을 가꾸어도 나무와 화초가 잘 자라지 않는다. 하늘높이 날아다니는 새들이 물가나 나무위에서 잠을 자는 것도 잠자리는 낮은 곳이 좋다는 사실을 나타내준다.

또 고층일수록 바람이 많이 불고 공기압력이 낮아져 저기압을 이루게 되는데, 이런 곳에서 장기간생활하면 인체의 신진대사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저기압 날씨에 신경통이나 관절염을 앓는 사람이 많은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렇게 본다면 아파트의 명당은 5층 이하이며, 역설적으로 요즘 사람들이 꺼려해 집값도 싼 1층이 명당에 가장 가깝다. 다만 사무실의 경우는 낮에만 생활하고 잠을 자는 공간은 아니므로 고층이라도 무방하다 할 것이다. 2002.7.30 한겨레신문/박시익/건축사·영남대겸임교수  

 

아파트의 풍수지리


도시의 인구집중, 지가상승, 편리한 내부시설 및 관리성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차츰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아파트에 대해서는 단순히 인간을 보호해 주는 공간이라는 물질적, 도구적 개념이 강하다.

그러나 인간이 영혼을 갖고 있는 생명체듯, 아파트도 혼을 갖고 있는 거대한 생명체다. 집은 사람의 기를 만나 생명을 갖게 되고, 사람은 집의 기를 통해 생명을 얻는다. 따라서 생명력이 없는 공간에서는 인간성도 상실하게 된다.

현대 건축에서 세 가지 중요한 기준은 공간의 기능성, 구조의 안정성, 형태의 아름다움이다. 아파트 내부 공간은 기능 면에서는 많은 성과를 얻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아파트는 단위세대의 내적인 기능을 향상하며, 가급적 많은 사람들을 수용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만들어진다. 그러다 보니 많은 사람들을 채워 넣기 위한 이른바 ` 닭장식` 아파트가 대분이이다. 따라서 아파트 공간 형태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이나 자연과 조화는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다.

첫째, 많은 사람들이 아파틑를 구입할 때 제일 먼저 생각하는 것이 평수다.

되도록 넓은 평수 아파트를 선호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다 보니 지나친 물질주의로 인해 아파트 평수를 곧 그 집의 품격으로 판단하는 경우도 있고, 아이들이 아파트 평수에 따라 친구를 사귀기도 하는 웃지 못할 일이 일어나기도 한다. 풍수로 볼때 가장 이상적인 아파트 평수는 거주자 한 사람당 전용면적 6평이다. 4인가족이면 전용 24평이 가장 이성적인 면적이다.

단독 주택과 마찬가지로 아파트도 가족 수에 비해 지나치게 넓으면 공간의 기운에 사람이 눌려 흉가가 된다. 특히 아파트에 비어 있는 방이 있으면 흉사가 자주 일어난다. 사람이 거주하지 않는 방은 냉기가 흐르게 마련이다. 또 빈 방을 두고 있는 것은 경제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다. 어쩔 수 없이 빈 방이 생길 경우에는 그 방을 옷방처럼 사람이 자주 들어갈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거나 문을 열어 놓아 사람의 기와 서로 통할수 있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우리나라 사람들은 남향집을 지나치게 선호한다.

예로 부터 남향집에 살려면 3대가 적선해야 한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남향집은 길한 집이라고 여겨졌다. 남향집이 햇빛을 가장 오래 받는 좋은 집이기는 하다.그러나 풍수 이론으로 보아 남향집이 제일 좋은 것은 결코 아니다.

집은 지세에 의해 제일 좋은 방향이 결정되기 때문에 지세에 따라서는 동향집이 제일 좋을 수도 있으며 심지어는 북향집이 제일 좋은 집일 수도 있다. 많은 세대가 모두 남향으로 할 수 없다. 그런데도 대부분의 아파트들이 남향으로 지어지고 있다.

그러다 보니 아파트는 직선형이 되고 , 마치 평풍을 펼쳐 놓은 듯한 형태를 갖게 되었다. 아파트 지붕형태는 전체적으로 수평선을 이루면서 중간 중간 엘리베이터실이 돌출되어 중심점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이런 평슬래부 지붕형태는, 산 형태로 보면 수산에 속한다. 수산은 중심에 기운이 모이는 공간이 없고 좌우로 분산되는 형태다.또 품격으로는 보조격이며 체형으로는 약체에 속한다.

따라서 그러한 기운이 아파트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대로 전달되어, 중심을 향해 집결하는 마음이 부족하고 독자적으로 행동하게 되고, 개인적이고 배타적 성격이 많아진다.

이웃끼리 교류가 잘 안되고, 의견 일치를 이루기가 쉽지 않다. 뿐만 아니라 약체와 보조격 산에서는 약한 인물이 나오고 기운도 부족한 상태에서 외풍을 막아낼 힘이 없으니 자연히 종속적이게 된다.

건물형태를 음과 양으로 구분하면 벽은 음이고 지붕은 양이다. 음이 물질과 형태라면 양은 정신과 마음을 상징한다. 아파트 형태가 음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보니, 사람들이 물질을 점점 따르게 되고 정신이나 마음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소홀해 진다.

이웃집에서 새로운 가구가 들어가면 너도나도 덩달아서 이와 똑같은 가구를 장만하는 일이 이런 문화의 대표적인 경우다. 실속없는 허장성세의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없어도 있는 척하는 가식이 많고 내면은 부족해도 외모를 지나치게 치장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셋째, 평수와 함께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층수다.

그러다 보니 소위 `로얄층`이라는 말도 생겼는데 20층 높이인 경우에는 4층에서19층까지라고 보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처럼 높은 층수를 좋아하는 것은 전망이 좋고 소음이 적으며, 벌레가 없고, 채광이 좋다는 등 여러 이유 때문이다.

풍수로 볼때 가장 이상적인 아파트 층수는 5층 이하 저층 부분이며, 고층으로 올라갈수록 좋지 않다. 그 이유는 땅과 사람이 사는 집의 기운이 서로 통해야 한다는 데 근거한다.

지표면에서 가장 높이 살아가는 생명체는 나무다. 새들도 잠을 잘 때는 낮은 물가나 나무 위를 찾는다.나무 높이는 생명체가 머물 수 있는 가장 높은 위치다. 따라서 나무보다 높은 곳은 생명체의 거주지로 적당하지 않다.

이것을 입증하는 실례를 들어보자.

단독주택에 살면서 귤나무를 30년 동안 가꾸어 온 귤 전문가가 6층 아파트로 이사를 했는데 이사한 뒤로 귤이 열리지 않더라는 것이다. 또 난초를 30여년 동안 키워온 사람이 8층 아파트로 이사한 뒤로 난초가 전혀 자라지 않아. 4층에 사는 친지 아파트로 옮겨 키웠다는 이야기도 있다.

아파트 높이는 자라나는 어린이의 성장에도 영향을 미친다. 어린이들은 땅에 발을 딛고 자라야하며, 흙 장난을 하면서 땅의 기운을 받아야 한다. 그런데 고층 아파트 에서는 땅과 만날일이 없다. 또한 고층하파트에 사는 임산부가 유산율이 높다는 의학적보고 (자연 유산과 자연 도태 --샘터 1996)도 있다.

네번째로, 아파트에는 진정한 마당이 없다.

놀이터나 쉼터 같은 조경 공간이 있기는 하지만, 우리가 어린 시절에 보았던 마당과는 그 개념이 다르다. 원래 마당은 집안에서 자연과 만나는 공간이다. 하늘과 바람과 땅이 만나는 공간이며, 이공간에서 사람은 자연의 일부로 돌아갈 수 있다. 그러나 아파트의 마당은 언제나 강한 바람이 분다. 병풍식 고층 아파트 사이에 있는 공지에서는 평탄한 지역보다 바람이 더 강하게 불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아파트 마당은 언제나 비어 있고, 조용한 사색도 불가능하다.

다섯째, 이상적인 아파트 형태는 어떠해야 할까

아파트가 명당이기 위해서는 직선형 아파트에서 중심형 아파트로 바뀌어야 한다. 중심형아파트란 형태면에서 평면에 중심 공간이 있고 지붕에 정점을 하나 갖고 있으며, 원형이나 정사각형 평면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아름다운 아파트는 자연과 닮은 형태다. 나무는 구조적으로 뿌리,줄기,가지,잎 등 서로 다른 형태의 네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산의 명당도 4단계를 거친다. 주산, 내룡, 입수, 혈판 4단계는 완성된 혈을 이루는 기본적인 변화 과정이다.

따라서 아파트도 기, 승, 전, 결 4단계로 구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파트 건물을 안정된 4단계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기단,기둥(벽면), 박공벽, 지붕 으로 변화가 있어야 한다.
기단이란 나무에 비교하면 지면위로 돌출되어 나온 뿔리 부분에 해당되고, 기둥과 벽면은 외형상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나무의 큰 줄기에 해당된다.

박공벽은 기둥과 기둥을 연결하며 지붕을 받쳐는 역할을 하는데 중간에서 힘의 완충작용을 한다. 나무에서는 가지에 해당된다. 중심형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존의 남향 위주 아파트에서 벗어나 동서남북 각 방향으로 배치해야 한다.

집이나 산소에서 이상적인 배치 원칙은 남향 배치가 아닌 배산임수 배치로, 산을 등지고 물이 흘러 내려가는 낮은 쪽으로 바라보도록 건물을 배치하는 것이다. 따라서 무조건 남향을 고집하기보다는 물과 함께 넓은 하늘을 바라볼수 있는 집을 짓는 것이 곧 명당을 찾는 것이다.

복도나 엘리베이터를 여럿이 함께 사용하면서 이웃끼리 대화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그럼으로써 아파트가 갖고 있는 개인주의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출처:한국의 풍수지리와 건축>  



[풍수와 부동산] 햇빛 잘 드는 남향 집보다 바람 잘 통하는게 좋은 집



예로부터 남향 집은 길하다고 여겨져 왔다. 이는 오늘날 아파트에까지 이어져 남향 집이 동향이나 서향 집보다 더 높은 값이 거래된다. 이에 따라 대단위 아파트일수록 직선형의 병풍 모양을 이룬 남향 배치가 일반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남향집은 햇빛을 가장 오래 받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사람의 건강에 끼치는 영향력으로 따지면 햇빛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람이다. 빛은 북쪽에서 반사광선으로 실내로 들어와도 무방하지만 신선한 공기는 잠시라도 없어서는 안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필자가 과거 풍수이론을 연구하면서 우리나라의 명당을 두루 조사했는데, 그 가운데 대표적인 곳이 전남 고창군 줄포면 인촌리에 있는 인촌 김성수 선생의 생가였다. 인촌의 집안은 대대로 호남의 만석군이었다. 그런데 인촌의 생가는 남향집이 아니라 북향집에 북향 대문으로, 북쪽에 바다가 있고 남쪽에는 산으로 둘어싸여 있는 지세였다. 인촌 생가가 다른 집들과는 달리 북쪽으로 대문을 내고 바라보고 있는 것은 다름아닌 배산임수(背山臨水) 이론에 따른 것이었다.

경남 합천 해인사는 남서향인데, 이처럼 국내의 오래된 사찰들은 하나같이 방향과 관계없이 산을 등지고 물을 향하는 배산임수형 배치임을 볼 수 있다. 서울 창덕궁이 동향집에 동향 대문이고 종묘가 남서향 배치인 것도 모두 같은 원리다. 산줄기의 맥에 터를 잡고 산을 등지고 물을 바라보는 배치를 취했던 것이다.

배산임수 배치가 풍수이론상 이상적인 이유는 집의 방향이 바람의 방향과 정반대에 놓이게 되기 때문이다. 즉 신선한 바람은 강물이나 바다가 있는 낮은 지대에서 불어오며, 물을 향해 대문을 배치한 집은 신선한 바람이 집 내부까지 잘 들어오게 되는 것이다. 집안으로 신선한 바람이 잘 들어오면 실내의 압력이 높아지고 그안의 사람에게 생기를 불어넣게 된다.

따라서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아파트든 단독주택이든 꼭 남향 집을 고집할 필요가 없는 셈이다. 그보다는 산을 등지고 강을 바라보는 배산임수형으로 배치된 집이 명당이라 할 수 있다. <박시익/공학박사·영남대 겸임교수>
 

 

 

재물운을 좋게하는 인테리어 방법

 
 
 
 
돈은 아무나 좋아하지 않습니다. 좋아하는 사람이 따로 있죠. 그러므로 금전운을 좋게 하려면 돈에 알맞은 사람이 되어 돈이 사람을 따르게 해야 합니다. 그것은 돈을 기쁘게 할 줄 알아야 한다는 뜻이죠. 제일 좋은 방법은 필요한 만큼 돈을 모으는 것인데, 너무 지나치게 욕심을 부리면 돈이 행복의 수단이 아니라 올가미가 됩니다. 과욕을 부리면 좋은 환경을 안고 있어도 풍수적으로 금전운을 충분히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서쪽은 금전운 높이는 최고의 방위

가정이나 회사의 경제적 사정이 나빠졌다면 건물 서쪽에 위치하고 창문이 동쪽으로 나 있는 방을 찾아 서쪽에 노란색 물건을 장식해 놓으세요. 짧은 시일 내에 월급이 오르거나 막혀 있던 자금줄이 트이게 되는 등 금전운의 효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막혀있는 금전운을 시원하게 뚫어주면 됩니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 중에는 일을 해도 돈이 모아지지 않아 불평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를 풍수학적으로 따져보면 자신과 연결되어 있는 금전운이 막혀 있고 좋은 운이 엉뚱한 곳으로 새어나가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금전운을 높이는 길은 좋은 운에 새어나가지 못하게 막고, 막혀있는 금전운을 시원하게 뚫어주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햇살 잘 드는 동쪽 방을 노란색으로 

돈이 가장 좋아하는 방은 동쪽으로 창이 난 햇살이 잘 드는 방입니다. 그 방을 풍수지리에서 금전운을 불러들이는 노란색을 이용해 인테리어를 한다면 금전운이 상승되는 것이 시간 문제입니다. 노란색이나 황금색 계열의 옷이나 지감, 장식품과 가구는 물론 노란색 계열의 화초도 금전운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서쪽 장식장 위에 프리지어나 노란 장미를 화병에 꽂아 올려놓고 노란색 커튼으로 마무리한다면 효과 만점입니다.


 
 

창문 커튼은 빨간색 계통으로

주의할 점은 창문의 커튼은 빨간색 계통의 원 포인트 무늬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창문 옆에 시계를 걸어두면 창문으로 들어오는 햇빛이 생기가 강화되어 금전운이 상승합니다. 침대는 방의 중앙에 놓고 베개는 북쪽 방향으로 두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이부자리는 흰색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하얀 꽃 피는 나무를 북동쪽에

하얀 꽃이 피는 나무를 북동쪽에 장식해놓으면 스쳐 지나가는 금전운도 놓치지 않고 잡을 수 있습니다. 나무를 놓는 것이 어렵다면 하얀 꽃이 그려진 그림을 걸어두어도 좋습니다. 경제적 사정이 어려워 고심하고 있다면 북동쪽의 마당이나 뜰에 하얀 목련나무나 벚꽃나무 등을 심으면 좋은 효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도장이나 신용카드는 초록색 천에 보관

화장대가 서쪽에 놓여 있다면 노란색 갓을 씌운 스탠드를 화장대 좌우로 하나씩 놓고 테이블에는 노란색 덮개를 깔고 의자에는 노란색 쿠션을 놓는 것이 좋습니다. 동쪽 벽에 시계를 걸어놓으면 금전운이 상승되고 인감도장이나 신용카드, 통장, 귀금속 등의 귀중품은 초록색 천으로 싸서 보관해야 금전운이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온종일 쉴 틈 없이 바쁘게 일해도 도무지 돈은 만져볼 수 없는 사람은 동쪽에 빨간색 옷이나 문구류를 놓아서 금전운을 상승시켜야 합니다. 안경이나 반지, 귀고리, 팔찌 등의 액세서리는 금색으로 착용하며 시계의 글자판은 둥근 모양으로 고르세요.

우리집에 福을 부르는 氣 인테리어

 
 
 
 

기의 흐름을 좋게 해 건강을 지켜주는 안방


낮 동안의 활동으로 지친 심신은 잠을 자는 동안 좋은 기를 보충해야 한다. 따라서 침실을 안락하게 꾸며야 머리가 맑아지고 컨디션이 좋아진다. 침실 입구와 대각선상의 안쪽 공간에 침대를 놓고 침대 머리는 창가를 향하게 둔다. 침구류는 금색과 베이지색을 선택하면 금전 운이 상승하고, 그린색 침구는 부부 금실을 좋게 한다.

침대 옆에는 사이드 테이블을 놓고 스탠드나 크기가 작은 소품을 놓아 부부가 서로 신뢰하는 기운이 상승하도록 하고, 낮에는 창문을 열어 통풍을 자주 하여 집안의 기운을 향상시킨다. 장롱 옆이나 위에 물건을 두면 기의 흐름을 방해되므로 빈 공간은 그대로 두거나 아예 붙박이장을 설치한다.

가족의 평안과 화목을 부르는거실

거실은 햇빛이 잘 들고 통풍이 잘 되는 게 중요하다. 소파나 의자가 창을 가리지 않게 하고, 소품을 놓을 때는 어두운 색은 피하고 먼지가 쌓이지 않게 한다.

소파는 천으로 된 것을 선택하고 붉은색이나 꽃무늬 쿠션으로 포인트를 주면 가족의 평안과 화목에 도움이 된다. 꽃무늬나 붉은색 패브릭은 가족에게 활력을 주고 저축하는 생활 습관을 갖게 한다.

채광이 좋지 않은 경우 목재 가구나 풍경화를 걸어 부족한 양의 기운을 보충하고 청소도구는 눈에 띄지 않는 곳으로 치우거나 관엽식물로 가린다. 신문이나 잡지는 나무 소재의 잡지꽂이에 깔끔하게 정리한다. 

드라이 플라워나 시든 꽃은 집 안의 좋은 기를 없애므로 생화나 관엽식물을 창가나 소파 옆에 두어 기의 흐름을 좋게 한다. 거실과 현관 사이에 작은 스탠드를 켜두거나 벽면에 등을 설치하면 금전운이 상승한다.

밝고 건강한 아이를 위한 아이 방

아이 방은 동향이나 북동향이 좋고 현관 문에서 집 안을 보았을 때 오른쪽보다는 왼쪽이 좋다. 아이 방 침구는 분홍·보라·그린 등의 파스텔 계열 색상의 패브릭과 소품으로 안정감을 주고 자주 환기를 시켜 머리를 맑게 한다. 

수험생의 방은 그린색 침구를 사용해 안정감 있는 분위기를 내고, 건강이 좋지 않은 아이 방은 보라색이나 분홍색 벽지로 밝고 환하게 꾸민다. 산만한 아이 방은 흰색 가구와 패브릭으로 깔끔하게 꾸민다. 책상은 동쪽을 향하게 놓으면 집중력을 기를 수 있고 머리가 맑아진다. 

책상 위가 복잡하면 아이가 산만해지므로 깨끗하게 정리하고 책은 세로로 가지런히 꽂는다. 아이 방에 작은 화분을 놓으면 기의 흐름이 좋아져 머리가 맑아지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재물운을 불러일으키는 주방

자주 사용하지 않는 그릇은 보이지 않는 곳에 수납하고, 식탁 위에 쓸데없는 물건을 올려놓지 않는다. 주방 식탁은 나뭇결이 살아 있는 제품을 고르고 식탁과 벽 사이를 약간 떼어 놓는다. 

식탁 위에는 조명을 설치해 밝고 환한 분위기를 내면 더 좋다. 주방 창가에 붉은 꽃이 있는 작은 화분을 놓아두면 금전운이 좋아진다.

 

좋은 기가 들어오는 입구 현관

현관은 재물과 좋은 기가 들어오는 입구이므로 신발은 신발장에 가지런히 정리하고 현관 바닥은 말끔히 청소한다. 입구에 박제나 동물 장식, 어항을 두는 것은 금물. 

풍수에서 우산꽂이는 인간관계를 넓혀주는 소품으로 광택 나는 스틸 소재에 물이 새어 나오지 않는 우산꽂이를 두면 좋다. 현관 벽에 거울을 다는 것도 좋은 기를 불러들이는 방법이다.
 

온 가족의 건강을 위한 욕실

욕실은 구석구석 깨끗하게 청소하고 특히 배수구가 막히지 않게 해야 나쁜 기가 밖으로 나가는 데 지장이 없다. 오래된 잡지나 날짜 지난 신문을 욕실에 오랫동안 두는 것도 금물. 

욕실의 타일과 욕조, 변기와 세면대 등은 블루와 화이트 계열이 좋으며 타월은 잘 말려 보송보송한 것을 사용해 산뜻한 분위기가 나도록 한다. 방향제를 사용해 탁한 냄새를 줄이고 작은 선인장이나 개나리를 두면 가족의 건강도 좋아지고 금전운도 상승한다.

집안에 두면 좋지않은 가구배치 35가지

 
 
 
 

                                             집안의 위치를 바꿔보자

 

1 현관에 정면으로 마주 보는 거울은 들어오는 행운을 돌려 보낸다. 

이것은 이삿짐 센터에서도 다 아는 풍수의 기본 상식. 마찬가지로 현관문과 마주하는 벽이나 칸막이가 바로 앞에 있는 것도 좋지 않다.


 
2 냉장고와 전자레인지를 가까이 두면 좋지 않다. 

전자레인지의 화기와 냉장고의 냉기가 충돌해서 흉한 작용을 일으켜 결국 주부가 불필요한 지출을 많이 하게 된다. 냉장고는 동쪽에, 전자레인지는 북쪽에 설치하는것이 좋은데 만약에 두 제품을 같은 방향에 설치한다면 근처에 반드시 관엽식물을 놓아 흉한 작용을 막도록하자.


3 식칼을 아무렇게나 놓으면 돈이 모이지 않는다.

부엌에서 식칼을 아무렇게나놓으면가족들이 자주 다쳐 마음 고생이 심하거나돈이 모이지 않아 고민하게 된다. 칼을 수납할 수 있는 칼꽂이를 마련하는 것이 흉한 기운을 길하게 한다.


 
4 두꺼운 소재의 커튼을 사용하면 재물이 늘어나지 않는다.

두꺼운데다 지나치게 화려한 무늬의 켜튼은 소비가 강해지고 재물이 줄어들게 된다. 차분한 색상의 꽃무늬가 가장 무난하다. 아이보리,베이지, 옅은 무늬가있는흰색등 밝고 깨끗한 색상의 커튼을 단다.


 
5 수족관을 설치하면 교재운이 저하된다.

금전운은 좋아지지만 교재운이 나빠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만약 수족관을 설치하고 싶다면 남쪽이나 남동쪽이 좋다.


 
6 소파가 지나치게 크면 하는 일이 꼬이게 된다.

소파가 거실에 비해 지나치게 크거나 고급품이면 소파가 주인공이 되고 사람들은 들러리가 되어 자신의 능력을 마음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결국 일이 생각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7 인물화나 추상화는 좋은 기운을 얻을 수 없으므로 피한다.

반대로 어느 방향에 걸어도 행운의 힘을 부르는 것은 꽃그림이다. 또 가족사진 역시 풍수로 볼때 가장 좋은 아이 템인데 현관에서 바라보이는 곳에 걸어두는 것이 좋다.


 8 식탁위의 조명기구가 단조롭고 심플한 것이 좋다.

식탁위를 밝힐 때는 은은하게 분위기를 돋울 수 잇는 고급스러운 조명기구를 고르는 것이 좋다. 절전등의 이유로 부엌을 침침하게 하는것은 좋지 않다.


 
9 재물을 모으고 싶다면 동남향에 붉은 소품을 둔다.

또 거실의 북동쪽에 꽃이 그려져 있는 엽서나 작은 그림을 놓는것도 좋은데. 이 때 북동 방향과 잘 맞는 흰색 액자에 끼워서 장식하는것이 좋다.


 
10 스탠드의 기둥이 여러개인 것은 삶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좋지 않다.  

스탠드의 기둥은 되도록 긴것으로, 하나로 된것이 좋다. 소파 옆에 키가 큰 스탠드를 놓아 두면 주변과의 마찰이나 다툼을 예방, 사회 생활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온다.


 
11 유리나 대리석 테이블은 음기가 강해 적극성을 상실하게 된다.

유리나 대리석 소재의 테이블을 쓸때에는 커버를 씌우고 매트를 깔아서 음의 기운을 낮추어 주면 된다.


 
12 현관 입구 타일을 지저분한 채 놔 두는것은 좋지 않다.

남편의 출세를 원한다면 현관입구 타일에 물을 뿌려 깨끗하게 청소한다. 그리고 남편이 그린 그림이나 직접 만든 장식품으로 꾸미고, 남편이 멀리 출장 갔어도 현관에 남편 신발을 놔 둔다.


 
13 시든 꽃이나 관엽 식물을 그대로 방치하면 좋지 않다.

관엽 식물은 풍수 인테리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시든것을 방치하면 좋은 운이 달아 나버린다. 또 높이가 1.8M 이상 되는 관엽식물은 식물이 주인이 되버리기 때문에 좋지 않다.


14 너무 커다란 거울은 사람의 기운을 빼앗는다.

최근 분양하는 아파트는 붙박이 거울이 설치되어 있는데, 너무 큰거울은 오히려 사람의 기운을 빼앗을 수 있으므로 화분이나 그림을 이용해 절반 정도는 가려주어야한다. 간혹 현관 왼쪽 오른쪽 전면을 전면을 마감 하는경우가 있는데, 이는 풍수로 볼때 그리 좋지 않다.


 
15 노란색은 금전운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방위에 맞게 사용해야한다.     

거실의 복동향을 흰색으로 장식하고 부동산에 관계된 기운을 상승 시키기 위해 노란색을 함께 사용한다. 예를 들어 테이블에 흰색천을 씌우고 노란 매트를 깔면 사두었던 땅의 가격이 오르는 등 부동산에서 효과를 볼 수가 있다.


16 침실이 너무 밝은 것은 좋지 않다.

풍수에 따르면 침실은 어두워야 운이 좋고 재물이 쌓인다. 때문에 너무 큰 창문이 있다면 커튼으로 조절해야 한다.


17 드라이플라워는 죽은기운을 내뿜기 때문에 좋지 않다.

거실에 향기가 좋은 꽃을 놓거나 꽃그림을 놓거나 꽃그림을 걸어두면 애정운이 상승해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드라이 플라워는 풍수로 볼때 죽은 기운을 내뿜기 때문에 매우 흉하다.


 18
기하학적 무늬나 사선 무늬의 커튼은 공부에 좋지 않다.

자녀가 시험에 준비하고 있다면 세로 스트라이프 무늬의 커튼을 단다. 단, 기학학적 무늬나 사선 무늬로 된 커튼은 피한다.


 
19 무늬가 있는 책상은 아이들의 마음을 혼란스럽게 한다.

책상은 북쪽을 향하도록 놓아 차분한 분위기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한다. 화려한 색상이나 무늬가 프린트되어 잇는 책상을 사용하면 마음이 혼란 스러워지므로 나뭇결이 살아 있는 차분한 것을 고른다. 철재 책상이나 책장이 붙어 있는 책상도 좋지 않다.


20 천정에 조명 기구 하나만 달아놓은 집은 좋지 않다.

가족간의 화합을 원한다면 조명을 여러군데 분산 시켜서 달도록한다. 너무 많으면 가족들이 집보다는 밖에서 지내는 것을 좋아하게 되므로 중심이 되는 커다란 등과 함께 간접 조명이나 벽등으로 보충해 주면 된다.


 21
침대커버와 커튼이 다 같이 화려하면 좋지 않다.

침대커버와 커튼은 한쪽이 무늬가있으면 다른 하나는 무늬가 없는 단순한 것으로 만들어 음양의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22 석류 열매을 침실에 두면 아이를 임신하게 된다.

아이를 갖고자 한다면 석류 열매를 침실에 두면 된다. 석류 그림이나 오렌지색의 꽃을 장식하는것도 비슷한 효과를 낸다.


 
23 침실에 전자 제품을 두면 기의 흐름을 방해한다.

침실에 전자 제품이 잇다면 기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 잘자고 싶다면 청색 계열의 도자기나 머그컵을 머리맡에 둔다. 이때 베개 커버도 청색 커버로 바꾸면 더 좋다.


 
24 단색무늬의 소파는 가정운을 무미건조하게 한다.

커버가 단색으로 된 소파를 쓴다면 쿠션이나 부분 포인트를 화려한 무늬로 된 것을 선택하는것이 좋다.


 
25 원형테이블은 진취적인 사고방식이 필요한 젊은 부부에게는 좋지않다. 

풍수에서 원형은 현재 상태에 만족하는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젊은 사람들에게는 좋지않다. 테이블은 사각형이 좋으며 소재는 나무로 된것을 한다. 천을 씌우거나 유리를 얻는것 보다는 나무판을 그대로보이도록 한다.


26 TV 나 오디오를 서쪽에 두면 좋지 않다. 

텔레비젼이나 오디오를 거실 서쪽에 놓아 두면 아이들이 텔레비젼에 빠져들어 공부를 등한시 하는경우가 있다. 서쪽 자체가 좋은 방향이기때문에 집의 기운이 텔레비젼에 쏠려 텔레비젼이 집주인 행세를 하기 때문...

 

27 아이들 방의 책상 위치는 방문을 등지지 않도록한다.  

집중력의 얻는 이익보다는 편협한 인격형성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


 
28 부인이 침대의 안쪽에서 자는 것은 좋지 않다.

침실의 기운은 출입문에서 대각선 방향으로 흐르기 때문에 문에서 보았을때 침실 안쪽은 남편이 바깥쪽은 부인이 사용한다.


 
29 차가운 패브릭은 사랑을 식게한다. 

검은색이나 회색으로 그려진 그림 설원의 사진등은 사랑의 열기를 식히므로 걸지 않는것이 좋다. 또 차가운 색깔의 패브릭으로 침실을 꾸미는 것도 피한다.


30 화장실 방향으로 머리를 두고 자면 사랑이 식는다.

침실 안에 화장실이 있는경우 화장실 방향으로 머리를 두지 않아야 한다. 화장실의 음습한 기운이 사랑의 감정을 퇴색시키기 때문,


 
31 한 쌍의 물건 중에 하나만 갖고 잇는 것은 좋지 않다.

이루고 있던 물건의 어느 한쪽으로 잃어 버렸다면 나머지 하나만 보관하지 말자. 나머지도 처분하는것이 좋다. 또 침대 사이드 테이블에 혼자 찍은 사진은 다른 곳으로 치운다.


 
32 청소도구를 화장실 구석에 방치하면 아이들이 공부에 집중력을 못이룬다.  

아이들이 공부를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청소 도구를 보이는곳에 내 놓은 채로 내버려둔 주부의 잘못. 적절한 장소가 없을 때에는 관엽식물을 놓아 직접 보이지 않도록한다.


33 거실에는 방위와 관계없이 거울을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거실의 모습을 모두 비추는것은 가족간의 화합을 방해하므로 무조건 떼어 내어야한다.


 
34 침대 머리는 삶을 굴곡지게 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

침대 머리가 복잡하게 꺽이고 구불 거리는것은 삶을 격렬하고 굴곡지게 만들 수 있으므로 가능한 피하자. 젊은이들에겐 둥근 산 모양의 완만한 곡선이 좋다.


 
35 고급스러운 매트는 애정운을 나쁘게 한다.

집의 품격에 맞지 않는 고급 스러운 매트를 현관에 깔면 집안 전체의 기운을 흐릴뿐만 아니라 소중한 애정운을 빼앗아 갈 수 있다.  또 화려한 무늬를 깔아두면 이별이나 갈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 하자. 

 

 풍수에 길한 현관 꾸미기

 1.신발을 늘어놓지 않는다.   

특히 아파트에서는 외부와 통하는 길이 이곳뿐이다.  유일한 기의 통로를 막으면 승진, 진로, 금전적인 기회가 줄어든다. 신발은 되도록이면 신발장에 모두 넣고, 그렇지 못할 때는 가지런히 정리할 것.  

2.신발장 안을 지저분하게 하지 않는다.

신발장은 크다 싶은 정도가 풍수적으로는 길하다. 신발장이 작은 경우에는 계절에 따라 신발을 바꿔서 수납하고, 신지 않는 신발은 계속 넣어두지 말고 없애도록. 정리할 때는 밝은 색상을 위에,어두운 색상은 아래에 수납하는 것이 좋다. 기운이 안정되게 들어오게 하기 위한 것.  

3.신발장 위에 꽃을 장식한다.

방위에 상관없이 신발장 위에 꽃을 장식하면 밖에서 들어온 기운이 상승한다. 이때 화병 밑에는 반드시 깔개를 깔아주어야 운이 트인다.

4.현관에는 화려한 매트를 깔지 마라.

집에 어울리지 않는 고급스러운 매트는 도둑이 들 염려가 있다. 따라서 집에 맞는 소박하고 무난한 매트가 적당. 화려한 매트를 깔아두면 이사를 자주 가거나 전근이 잦아질 수 있다.  

붉은색이나 파란색으로 포인트를 준 흰색 매트를 깔아주면 전체적으로 운이 상승한다. 이웃과의 교제가 염려될 때는 현관 매트를 깔지 않는 편이 낫다.  

 

Idea 작은 종 달기

실내의 나쁜 기를 분산시키거나 약하게 하는 데에는 작은 종이 그만이다. 끝에 대롱대롱 달려서 집안의 기를 상징적으로 상승시키는 효과도 있다.  

Idea 밝은 느낌의 정물화, 풍경화 액자 걸기 밝은 느낌의 정물화, 풍경화 액자는 현관으로 들어온 거친 기를 걸러서 부드럽게 순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Idea 손님을 위한 슬리퍼

슬리퍼는 사람의 흐름을 생기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이것도 반드시 준비. 남편의 직장 일이 잘 풀리게 하려면 손님용 슬리퍼를 잘 갖추는 것도 방법.  

Idea 조명에 신경 쓰기

조명등은 항상 밝아야 밖에서 들어오는 행운이 순조롭게 집안으로 흘러간다. 따라서 불이 켜지는 시간이 너무 짧은 자동 센서 조명이라면 시간을 길게 조정, 어둡다면 밝은 등으로 교체.  

Idea 꽃이라면 분홍꽃

행복은 사람을 통해 온다. 사람을 불러들이는 현관은 교제운을 좋게 하는 분홍색 꽃으로 꾸며본다.  

Idea 현관문을 열었을 때 거울이 보이면 좋지 않다

문을 열자마자 정면에 거울이 있는 것은 반드시 피한다. 집안에 들어오는 좋은 기가 반사되어 되돌아나갈 수 있고, 가족원의 이중적인 행동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거울을 걸 경우 측면에 거는데, 이때는 전신 거울이 좋다.

현관에 대한 몇 가지 풍수의 진실  

1.. 남향집의 남동쪽 현관은 최상의 주택

남향집(베란다가 남쪽으로 있는 집)에 현관이 남동쪽에 놓이면 가정에 부귀영화를 가져오는 생기 있는 집. 자녀들도 전문직 종사자로 성공하는 행운을 불러온다.  

2.. 남향집에 이런 현관은 흉하다

남향집에 북동·북·남서쪽 대문은 흉상이다. 건강에도 문제가 많고 사업도 실패할 수 있다. 이럴 때는 실내 가구의 색상이나 배치를 풍수적으로 바꿔줘야 한다.

3.. 동향집에 북동쪽 현관은 운수대통

동향집에 북동쪽 대문이나 현관이 있는 집은 날로 돈이 쌓이고 자녀들도 미남, 미녀로 태어나 행운이 가득한 집안이 된다.  

4.. 동향집에 남쪽 현관은 젊은이에게 불리하다

자녀들이 이성문제로 부모의 속을 썩이는 게 이 동향집, 남쪽 현관의 특징. 자식뿐 아니라 부부 사이도 사치와 불륜 등으로 멀어질 수 있다.

 

 


[부동산 길라잡이] 고층아파트 地氣 부족 화단 만들면 보충되죠
 

◆부동산과 풍수 ①◆

근거없는 미신이나 사이비 잡설로만 치부하기에 풍수는 이미 우리 생활에 너무 깊숙이 들어와 있다.

단순히 묘자리를 보는 데서 한 발 더 나가 최근에는 실내 를 어떻게 꾸며야 풍수적으로 좋은지 구체적인 처방까지 인터넷에 떠다닌다.

하지만 '무조건 이렇게 하라'는 식의 풍수 상식은 사이비 종교와 크게 다를 바 없다.

매일경제는 고제희 대동풍수지리연구원 원장의 '부동산과 풍수'를 시리 즈로 게재한다.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독자 여러분 집이 보다 살기좋고 풍요 해지길 바라는 취지에서다.

풍수에선 지기(地氣)가 흙을 따라 흐르고 흙에 머문다고 한다.

이는 만물을 탄생시키는 생기가 물이고 이 물을 가장 알맞게 품고 있는 것이 바로 흙이기 때문이다.

바위나 돌은 물을 품지 못해 만물을 탄생시키지 못하니 흉지이고 물의 함량이 적은 모래 역시 지기가 적어 '사상누각(沙上樓閣)'이란 말이 생겨났다.

사상누각은 흔히 알려진 '모래 위에 집을 지으면 기초가 부실해 곧 쓰러진다' 는 뜻이 아니고 모래는 풍수적 명당이 아니므로 그 위에 집을 지으면 큰 부자도, 큰 인물도 기대할 수 없다는 뜻이다.

적당량의 물을 품을 수 있는 흙은 곧 생기의 덩어리인 셈이다.


하지만 요사이 고층아파트를 보면 돌과 모래가 섞인 콘트리트로 지은 데다 지 면과 거리가 한참 멀어 생기를 품은 흙과는 거리가 먼 것 같다.

주거문화 변화는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고층아파트에 살면서도 천연의 생기인 지기를 보충할 방법은 없을까. 아파트 발코니에 여러 개 화분을 가져다 놓으면 이 같은 바람을 어느 정도 만족시킬 수 있다.

발코니에 설치한 화분과 그 속의 화초는 집안에 청량감을 주고 지기를 보충시켜 준다.

게다가 전자파를 흡수하고 음이온을 방출하는 과학적인 효과도 거둘 수 있다고 한다.

문제는 화초가 심어진 화분 속의 흙을 구하는 일인데 썩지 않고 신선한 흙을 구하려면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산길에서 땅 속 30㎝ 아래 흙을 파서 화분갈이를 해주면 비교적 양질의 흙을 얻을 수 있다.

다른 방법은 베란다 양지바른 쪽에 판자를 이용해 화단을 만들고 그 안을 깨끗한 흙으로 채우는 일이다.

화단에 야생화나 채소를 키울 수 있는데 이 역시 흙 속에 내재된 지기로 인해 지기가 보충되어 집 안에 길하게 작용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확장이 합법화된 발코니로 늘어난 거실 공간에 따로 정원을 꾸미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처럼 여분의 공간인 발코니는 집안에 지기를 보충하는 역할을 할 수 있지만 미니 우물 등 수경시설은 가급적 설치를 피할 것을 권한다.

옛말에 '집 안에 우물이 있으면 흉가'라고 했다.

해가 떠 마당이 따뜻해지면 우물 속 찬 기운이 대류작용을 일으켜 찬바람이 도 는 집이 되고 그 결과 풍병(風病)이 생기는 까닭이다.

따라서 베란다 혹은 거실 정원에 집 규모에 비해 큰 수경시설을 설치하면 집에 찬 물기운을 들이는 것과 같은 악영향을 미친다.

아직 '지기를 못 받아 몸이 약해진다'는 속설이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수천 년 동안 흙과 함께 살아온 우리네 삶을 되돌아볼 때 깨끗한 흙을 집 안에 두자는 풍수적 제안을 수용해도 큰 손해는 없을 듯하다.

필요한 것은 등산길에 흙을 퍼 화분갈이를 하는 수고 정도가 아닌가. 

[고제희 대동풍수지리연구원 원장]

 


[부동산 길라잡이] 다른 건물이 시야 가리면 관엽식물 키워야
 

 

◆부동산과 풍수(2)◆

우리 조상들은 전망이 좋은 곳에 살림집과는 별도로 정자를 짓고 마음을 푸는 쉼터로 삼았다.

자연적인 상태에서 전망이 좋아 보이는 높은 곳은 바람이 세차게 부는 곳이라 살림집으로 적절하지 못하고 낮 동안 잠시 쉬었다 돌아오는 장소로 판단했다.

그러나 고층 아파트는 자연적인 상태라면 바람이 너무 세차게 불어 사람이 살기에 별로 적합하지 않다.

그럼에도 요즘 사람들은 높은 공간에 사방으로 벽을 둘러쳐 바람을 막고 물을 끌어올리며 난방시설을 갖춰 편리함을 극대화한 공간으로 꾸며 살고 있다.

이러한 아파트에 비해 우리 조상들이 살아오던 한옥을 살펴보자. 한옥에서 안 채로 들어가는 중문에 내외벽이 설치돼 있는데 이는 기가 쏘아들지 못하도록 비보(裨補)한 것이지만 안채 여자들이 사랑마당이란 바깥 공간에 노출되지 않도록 배려한 것이기도 하다.

이처럼 우리는 오랜 세월 타인에 대해 사생활을 보호받는 작고 숨겨진 공간에서 살도록 인성과 체질을 유전적으로 이어받았다.

고층 아파트는 비록 프라이버시는 보호받지만 마음 속에 원초적으로 세상에 자신이 노출돼 있다거나 황량한 넓은 들판에 홀로 서 있다는 고독감에 사로잡혀 마음을 불안하게 한다.

한강변에 사는 고층 아파트 주민 가운데 우울증 환자가 많다는 것이 이를 증명 한다.

전통 마을은 마을로 들어서는 입구가 휑하니 넓어 마을의 기가 누수될 염려가 있다면 입구에 마을 숲이나 수구막이를 조성해 비보했다.

어떤 마을은 느티나무 은행나무와 같은 정자나무를 동구에 심어 수관과 입으로 마을 입구에 트인 부분을 가리고 막았다.


현대 고층 아파트 발코니를 통해 시야가 넓게 트인 것은 전통 마을 입지에서 수구가 지나치게 넓다고 볼 수 있다.

그 결과 집안에 머무는 건강과 화목, 부자의 기운이 넓게 트인 발코니 공간을 통해 도망갈 위험이 크다.

따라서 발코니나 거실 창가 쪽으로 잎이 많은 관엽식물을 화분에 심어 배치하 면 마을 숲을 조성해 마을의 기를 비보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풍수에서 관엽식물은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우리 조상들은 전망이 좋은 곳에 살림집과는 별도로 정자를 짓고 마음을 푸는 쉼터로 삼았다.

자연적인 상태에서 전망이 좋아 보이는 높은 곳은 바람이 세차게 부는 곳이라 살림집으로 적절하지 못하고 낮 동안 잠시 쉬었다 돌아오는 장소로 판단했다.

[고제희 대동풍수지리연구원 원장]

 


[부동산 길라잡이] 발코니 개조, 천장 높이 맞춰야 氣 흐름 유지
 

 

◆부동산과 풍수 ③◆  

한옥은 오랜 세월 동안 우리 선조가 이 땅에서 보다 안락하고 편안하게 살기 위해 발전시킨 살림집이다.

우리 체질에 가장 잘 맞는 삶의 공간인 셈이다. 한옥 형태와 구조 속에 담긴 지혜를 알고 나면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도 커질 수밖에 없다.

그 중 하나가 처마가 깊고, 수납 공간이 많은 점이다. 먼저 처마는 우리네 삶을 편리하게 해준다.

여름철 깊은 처마는 뙤약볕을 가리는 차양이 되어 집안을 시원하게 하고 겨울철에는 찬바람에 밀려 나가던 따뜻한 공기가 처마에 걸려 오래도록 머무니 집안이 온화해진다.

건축 재료는 주로 나무와 흙인데 이들은 비와 바람에 약한 단점이 있다.

그래서 처마를 깊게 설치하면 거센 비바람에도 흙벽과 기둥이 보호되고 방문 앞에는 툇마루를 설치해 휴식공간으로 활용하기도 했다.

처마가 없는 현대식 아파트에서 새시를 설치한 발코니는 한옥의 처마처럼 생활 용품을 보관하거나 또는 툇마루처럼 휴식과 전망을 위한 공간이다.

연말부터 확장이 합법화되면서 취향에 맞춰 공간을 활용하고자 발코니를 개조하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거실과 방을 넓게 확장하려는 사람, 실내정원을 꾸미려는 사람, 부부만의 사적인 티룸(Tea Room)을 원하는 사람 등 소망도 다양하지만 부작용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게 건축 전문가 지적이다.

단열효과가 떨어지고 곰팡이가 피거나 화재시 대피공간이 줄어드는 것 등이 흔히 거론되는 단점이다.

그 밖에 풍수적으로 반드시 고려할 사항이 있다.

기존 아파트에서 거실 혹은 방 천장 높이와 발코니 천장 높이가 서로 층이 지며 다르다는 점이다.

발코니를 확장하면 발코니 천장이 거실과 침실 내부 천장으로 흡수되는데 그럴 경우 두 곳의 천장 높이가 서로 달라 풍수적으로 좋지 않다.

나아가 거실 발코니에는 대개 한옥의 보아지처럼 지붕을 떠받친 콘크리트 구조 물이 밖으로 드러나 있는데 그것 역시 거실로 흡수되면서 마음을 불쾌하게 만든다.

풍수는 천장 높이가 고르지 않고 들쑥날쑥하면 기의 흐름도 왜곡되면서 살기가 발산되고 노출된 대들보는 떨어지려는 살기를 발산해 해롭다고 한다.

따라서 높이가 다른 천장은 같은 높이로 만들거나 일정 높이로 개조해 살기를 무마시켜야 한다.

그리고 노출된 콘크리트 구조물은 천장을 설치하거나 천으로 가려 마치 없는 것처럼 보이게 해 중화시켜야 집안의 운이 악화되지 않는 등 풍수적으로 길(吉 )할수 있다.

[대동풍수지리연구원 고제희 원장]

 


[부동산 길라잡이] 안방에 딸린 욕실 문 닫고 살아야 운 트여

 

◆부동산과 풍수 ④◆  

전통 조경에서 물은 정원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다.

경복궁 아미산 후원에는 낙하담(落霞潭), 함월지(涵月池) 같은 석조(石槽)들이 있는데 이들은 노을이 떨어지고, 달이 담겨 있는 못이란 뜻이다.

석조는 큰 돌의 중앙을 깊이 판 후 물을 담아두거나 또는 연꽃을 키우는 물통을 말한다.

우리 조상들은 연못을 팔 수 없는 좁은 마당에 이 석조를 놓아두고 연못의 효용을 대용하며 즐겼다.

석조는 '뜰 안에 못을 파면 크게 흉하다'는 풍수적 금기에 따라 흉함을 피하면 서도 연못이 가진 경관미는 즐기려는 지혜가 담긴 물건인 셈이다.

마당에 연못을 꺼린 이유는 뜰의 기능이 막히고 집안에 찬바람이 돌아 질병이 생겨날 위험을 경계한 탓이다.

우리 조상들은 또 마당에 큰 나무가 있으면 흉하다고 생각했다.

담으로 에워싸인 마당에 나무가 서 있으면 그 형태는 '괴로울 곤(困)'자가 되 고 나무는 집안에 불행을 초래하는 원인이 된다고 믿었다.

나무는 벼락을 집안 으로 끌어들이고 땅속의 수분을 빨아들이니 마당을 메마르게 한다.

'산림경제'에서 '석류를 뜰 앞에 심으면 현자(賢者)가 태어나고, 후손이 번창 한다'고 한 것은 마당에서 푸른 기운을 얻고자 하면 큰 나무보다 작은 꽃나무 가 유리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 아파트에는 대개 안방에 딸린 전용 욕실이 있다.

평수가 넓은 아파트라면 드레스룸이란 완충 공간을 통해 출입한다.

그런데 욕실 내에는 창문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으니 습기 제거와 환기를 위해 보통은 안방으로 통한 욕실 문을 밤낮으로 열어둔 채 생활한다.

이것은 전통 조경에서 마당에 조영된 못과 같이 흉한 기운을 전달하는 결과를 낳는다.

그 결과 재물운과 건강운을 막거나 또는 더디 트이게 만든다.

문제는 사람이 활동하는 낮보다 부부가 잠을 자는 밤 동안에 생긴다.

안방의 바닥은 따뜻하고 욕실 안쪽은 차가우니 욕실의 찬기운이 대류작용을 일으켜 안 방에 찬바람이 돈다.

잠자는 동안 사람은 외부 변화에 방어력이 가장 약한데 이것은 외풍이 센 집처 럼 주인 부부가 풍병(風病)에 시달리거나 또는 악몽을 꾸는 등 숙면을 방해한 다.

그 결과 피로가 누적돼 병이 생기는 원인이 되니 안방에 딸린 욕실문은 언 제나 닫아놓고 생활해야 길하다.

또 잎이 무성한 나무나 수령이 오랜 분재를 침실에 두는 것도 좋지 않다. 역시 '벽에 둘러싸인 나무(困)'자가 되어 흉하다고 본다.

큰 나무는 사람에 해로운 벌레가 살고 낙엽이 떨어지는 등 생활에 불편을 초래한다.

그리고 분재는 자연대로의 성장이 아닌 인위적으로 수형과 성장을 조작한 나무로 생기보다 억 눌리는 고통의 살기를 뿜어낸다고 풍수에서는 여긴다.

침실 내에는 난 같은 화초를 키우는 것이 풍수적으로 길하고 어항 같은 작은 소품은 들이지 않는 것이 좋다.

[대동풍수지리연구원 고제희 원장]

 


[부동산 길라잡이] 상징성 있는 동식물 그림 집의 運 키워
 

◆부동산과 풍수 (5)◆  

늦은 가을, 깊은 산 속 절에서 저녁 예불을 알리는 종소리가 산 아래까지 멀리 울려퍼진다. 그 정취를 그림으로 그리라는 시험이 있었다.

당선된 그림을 보니 어느 곳에도 절은 보이지 않았다. 다만 물지게를 지고 산길을 오르던 스님이 단풍이 물든 나무 아래에서 고개를 숙이고 합장한 모습만이 그려져 있었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그 그림을 보며 만추를 느끼고, 절을 바라보며 종소리를 듣는다.

굳이 이런 사례를 들지 않아도 그림은 사진과 달리 화가가 전하고 싶은 이야기 가 있고 그의 바람은 어느새 감상하는 사람의 마음까지 깊이 전달돼 감동을 준 다.

우리 선조들은 그림을 통해 집안에 운기를 북돋우고 사악한 기운을 몰아내고 왜곡된 기를 교정했는데 한지나 비단 위에 그린 그림도 있고 도자기에 그린 것 도 있다.

잉어와 새우 그리고 게를 함께 그린 도자기 접시라면 귀한 아들이 태어났을 때 축하 선물로 보낸 그림이다.

폭포를 거슬러 오르는 잉어는 어려운 관문을 통과 해 과거에 급제한다는 상징이다.

게는 등에 딱지가 있으니 갑과(甲科), 즉 장원급제하라는 의미고 허리가 굽도록 오래도록 벼슬을 누리라고 등이 굽은 새우도 함께 그린다.


시든 갈대밭에 백로가 홀로 서 있으면 일로연과(一路連科)라 읽어 두 번의 시 험(향시, 전시)을 단숨에 통과하라는 기원이 담겨 있다.

현대 아파트에는 가족사진과 함께 그림 한두 점을 거실과 침실에 거는데 어떤 집에는 큰 그림이 거실 한쪽 벽을 모두 차지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대개는 어떤 뜻을 가진 전통 화풍 그림이 아니고 산천 혹은 정물을 실경으로 그렸거나 표현이 자유로운 추상 계열 작품이 많은 듯하다.

풍수적 기가 뿜어져 나와 집안에 건강운과 재물운을 높이려면 해석이 모호한 그림보다는 위에 든 몇 가지 예처럼 상징성 있는 동ㆍ식물로 뜻을 확실히 전달해 주는 그림이 효과 면에서 우수하다.

주제와 소재에서 상징성을 갖추지 못했다면 풍수적 기도 발산하지 못하기 때문 이다.

풍수적으로 걸어놓으면 해로운 그림도 있다. 대표적인 것이 호랑이 그림이다.

호랑이가 홀로 있는 그림이라면 이것은 집안에 산신령을 모시는 것으로 해석해 무당집이나 가능한 일이다. 예부터 호랑이는 산신으로 대우해 신앙 대상이 되었기 때문이다.

또 발전하라는 의미의 말 그림이나 악귀를 물리치고 수맥을 차단한다는 달마도도 정통 풍수 서적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만약 발전의 의미를 전달하고 싶으면 감 그림이 좋고, 액막이가 필요하다면 사 납지 않은 호랑이 그림이나 또는 '용(龍)ㆍ호(虎)'자를 써 대문에 붙이는 것으로 충분하다.

[고제희 대동풍수지리연구원 원장]


출처:

http://togongsarang.com.ne.kr/pungsu.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