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풍수지리

양택삼요 길흉

by Char Aznable 2016. 4. 25.




생기택(生氣宅)은 크게 부귀하고 공명이 현달한다. 남자는 총명하고 여자는 빼어난다. 가산이 증식되어 부자가 된다. 부부가 화목하고 장수를 누린다.

연년택(延年宅)은 후손이 번창한다. 일시에 부자 되는 경우가 많다. 뛰어난 재주를 가진 자손이 태어난다. 덕행을 행하면 복과 녹과 수를 함께 누린다.

천을택(天乙宅)은 초년에 재산을 모은다. 가족이 건강하고 장수한다. 하지만 이 집에 오래 살면 부부가 화합하지 못하거나 남자의 수명이 짧다.

복위택(伏位宅) 양기가 왕성하고 부가 늘고 귀하게 된다. 하지만 오래되면 단명하고 집안의 가족에게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간혹 후사를 걱정할 수도 있다.   

화해택(禍害宅)은 재산이 줄어든다. 즉 초년에는 부귀를 누리지만 점점 재산을 잃는다. 부녀자가 남자를 압도할 수 있다. 이 집에 오래 살면 도둑이 들거나 소송에 휘말린다. 대페로 여자들이 시끄러우며 재산이 있으면 건강이 좋지 못하고, 건강이 좋으면 재산이 준다.

절명택(絶命宅)은 파산의 위험이 있으며 집안이 화목하지 못하다. 해를 당할 염려가 있으며, 가족 중에 단명하는 사람이 있다. 사기를 당할 수도 있다.

육살택(六殺宅)은 관재구설에 휘말리거나 패가(敗家)한다. 부부간에 갈등이 있고 자식과도 좋지 못하다. 질병이 발생하거나 집안의 일이 순조롭지 못하다.

오귀택(五鬼宅)은 가장 나쁘다. 만병에 시달리며 구설이 있거나 화재, 도박, 재난을 당하거나 가족 중에 병에 걸리는 사람이 있다. 부부가 불화하며 자식과도 관계가 좋지 못하다.  자칫하면 자식이 젊어서 죽을 수도 있다.


------------------------------------------------------------------------------------------------------------------------


8택을 확인하는 방법은 마당이 있는 집은 마당의 중심에서, 마당이 없는 집은 가옥 내부의 중심에서 대문과 안방이 위치한 방위를 보아야 합니다. 즉 대문과 안방이 8개의 방위 가운데 어디에 속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대문과 안방의 방위가 둘 다 양에 속하면 순양이라고 하고, 대문과 안방의 방위가 둘 다 음이면 순음이라고 합니다. 대문과 안방이 음과 양으로 배합되는 것이 좋은데, 순양이거나 순음이면 불배합이라고 봅니다. 특히 순음이면 가족에게 질병이 자주 발생하며, 순양이면 재물은 불어나지만 자손이 귀하다고 판단합니다. 그러므로 대체로 門과 主가 음양으로 배합되어 있으면 吉로 보고, 음양이 불배합이면 일단 凶으로 봅니다.

'풍수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택삼요2  (0) 2016.06.02
양택 중요  (0) 2016.04.25
상생  (0) 2016.04.25
풍수가가 본 좋은집과 나쁜집  (0) 2016.04.09
대문방향  (0) 2016.04.09